부동산이야기

3기 신도시 사전청약 , 우선 알아야 할 것들!

토미39 2021. 7. 20. 00:10
반응형

 

주식과 이슈와 더불어 이제는 부동산에도 조금 관심을 가지고 싶어 이번 가장 핫한 주제인 3기 신도시 청약에 관한 이야기들을 조금씩 해보면서 나 또한 공부하고자 했다!!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이 시작된다!

7월 16일부터 일정이 시작되며

인천 계양부터 사전청약 입주자 공고를 게시한다고 한다!!

 

먼저 3기 신도시의 분양가는 우선 얼마나 될 것인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국토부에서 발표한 3기 신도시 1차 사전청약 추정 분양가는 이렇다. 

 

지역 전용면적 분양가
인천계양 59제곱미터 3억5천만~3억7천만
남양주진접2 59제곱미터 3억4천만~3억6천만
성남복정1 59제곱미터 6억8천만~7억
의왕청계2 55제곱미터 4억8천만~5억
위례 55제곱미터 5억7천만~5억9천만

과연 이것이 쌀 것인지 안쌀것인지 갑론을박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먼저 인천 계양이 시작되었기에 현재 신축이 많이 없는 곳이기에 3억5천이 과연 적정한가에 대한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다.

또한 성남복정과 위례는 현재 주변 시세가 10억을 넘어가고 있기에 되기만 한다면 정말 로또에 들어갈 수 도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ㅎㅎㅎㅎ

 

그렇기때문에 인근단지의 시세 등을 보며 현재의 분양가가 적정한지를 파악하는것이 우선이 될 것이다.

 

<청약일정>

 현재 사전청약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본 청약은 23년도에 이루어진다고 한다.(국토부 예상)

 허나 지금 현재 신도시 개발 구역의 토지 보상문제가 아직 진전중이라고 한다.

 아직 토지 주인은 땅을 넘겨주지 않았는데 사전청약으로 미리 사람들을 들여받고 있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그렇기에 보상일정이 제대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현장 토지 주인들과 정부 입장의 차이가 아직 많이 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절이 급속히 이루어져야 진행이 착착 될   것인데 말이다ㅠㅠ

 

토지주의 양도세, 보상금액 불만 vs 정부의 계획대로 진행하고자 하는 마음

대략

시장의 예상 보상금(26조) vs 국토부 보상금 예산 (약 9조)

 

2년안에 보상을 마무리지어야 원할한 진행이 가능할 것인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가 말한 2,3년 뒤의 본 청약이 현재의 보상 문제 때문에

사전청약을 하더라도 2,3년이 조금 더 길어져서 그 후에 본 청약이 이루어질 수 있기때문에 보다 유심히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번 3기 신도시 사전청약에 대해 조금 공부해보며

하나의 도시 주택 공급 계획에서도 토지주부터 앞으로 들어오고 싶어하는 사전청약자들과 LH, 국토부 등 서로 정말 많은 입장들과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앞으로 사전 청약과 관련된 공고가 지속적으로 게시될 것이기에, 연관되고 보다 좋은 정보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포스팅해봐야겠다ㅎㅎㅎㅎ

반응형